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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션 이야기] 펜션 성공의 키워드를 찾아서 평창 '동화 속 정원'
2008년 1월 3일 (목) 14:41:00 |   지면 발행 ( 2007년 12월호 - 전체 보기 )

강원도지역의 이름난 산마다 늦가을의 정취를 맛보려는 등산객이 줄을 잇는 가운데 스키장은 벌써 인공 눈을 뿌리며 개장을 준비한다. 그 주변의 펜션들도 겨울 성수기 채비를 서두르기는 매한가지이다. 영동고속도로 횡계나들목으로 나와 진부 쪽으로 좌회전, 다시 100m지점에서 황병산을 바라보며 우회전하여 백두대간 바람개비(풍력발전기)의 군무群舞를 따라서 2.5㎞쯤 들어서면 ‘동화 속 정원’이 나온다. 해발 700m 이상 하늘 아래 첫 동네이자 눈〔雪〕의 고장으로 알려진 평창군 대관령면(올해 9월 1일 도암면에서 개명) 차항2리에 자리한 펜션이다. 그 이름에 걸맞게 백두대간을 타고 내려온 단풍 물결이 목가풍 펜션의 정원에서 숨을 고르며 수채화처럼 동화 속 풍경을 빚는다.

건축정보
·위 치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차항2리
·대지면적 : 864㎡(261.4평)
·연 면 적 : 198.7㎡(60평), 용적률 17.28%
·건축면적 : 125.8㎡(38평), 건폐율 14.6%
·건축형태 : 복층 목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지하 창고)
·외 장 재 : 시멘트사이딩
·지 붕 재 : 아스팔트 슁글
·바 닥 재 : 강화마루
·내 장 재 : 벽지, 천연 페인팅, 타일
·단 열 재 : 인슐레이션
·난 방 : 기름보일러
·식수공급 : 지하 암반수
·설계 및 시공 : 이룸건설 011-9742-2996

펜션이 촌락을 이루는 경기도 강화·양평·가평, 충청도 태안 그리고 강원도 횡성·평창지역 등을 둘러볼 때마다 ‘어떻게 저 많은 펜션이 함께 생존할까’하고 의문을 품곤 했다. 올 여름에 문을 연 ‘동화 속 정원’에서 비로소 그 의문의 실타래가 풀렸다. 동화 속 정원은 객실이 모두 6개인데 11월 비수기임에도 주말 5일 전에 본 홈페이지(www.동화속정원.kr) ‘실시간 예약하기’에는 주말 예약 완료 5개, 예약 후 입금 대기 1개 그리고 주중 예약 완료 2~3개로 객실 가동률이 높게(주말 100%, 주중 33%) 나타났다. 펜션이 특정 지역에 과잉 공급됨으로써 수요를 앞질러 수익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를 말끔히 떨어 없앤 사례이다.

동화 속 정원이 4개월 남짓한 짧은 기간에 거미줄처럼 펼쳐진 펜션들 틈바구니에 깊이 뿌리내린 비결은 펜션지기 송경열(51세)·안화선(49세) 부부의 남다른 펜션 경영 마인드 때문이다. 혹 ‘고작 4개월인 펜션지기에게서 웬 펜션 경영 마인드’라며 의아스럽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사실 안 씨는 여기에 앞서 횡성군 둔내면 성우리조트 맞은편에서 조카며느리와 함께 펜션 ‘숲 속의 초록별’을 운영하며 펜션 성공의 노하우를 터득했다. 지금 동화 속 정원에 그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들어 높은 객실 가동률로 나타난 것이다. 지금부터 동화 속 정원에 숨겨진 펜션 성공의 키워드(Key Word)를 찾아보자.

성공 Key Word 1, 친절과 봉사

안화선 씨는 예비 펜션 창업자들에게 ‘왜, 펜션을 하려고 하는가’를 깊이 고민하라고 당부한다. 즉, 펜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이다.

“사람들은 공기 맑은 전원에 살면서 돈도 버니 좋겠다며 부러워하는데, 그러한 생각은 환상에 불과합니다. 현실은 늘 부지런하고 밝은 표정으로 생면부지인 손님을 맞고 대해야 하므로 육체적·정신적 노동이 따릅니다. 환상 뒤에 숨겨진 그 모두를 견뎌내야만 내 집에 온 손님을 노동이 아닌 즐거운 마음으로 반기면서 펜션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고된 노동으로 펜션지기의 낯빛이 어두운데 손님이 어찌 맘 편히 머물 수 있을까. 모름지기 십중팔구는 즐거워야 할 여행을 망쳐서 발길을 뚝 끊을 것이다. 안 씨의 말에서 짐작했듯이 펜션은 서비스업이기에 펜션지기가 친절과 봉사에 익숙지 않다면 손님에게 가족적인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기 어렵다. 따라서 펜션이 지닌 전원 속에 자리한 주거와 숙박처라는 양면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성공 Key Word 2, 위치 선정

펜션 사업(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먼저 위치 조건인 ‘입지’와 ‘접근’, ‘환경’을 꼽는다. 입지는 자연 경관성, 접근은 거리와 진입 여건, 환경은 관광 또는 체험 요소를 뜻한다. 송경열·안화선 부부는 작년 10월 출퇴근하다시피 거주지인 원주에서 둔내와 용평 일대를 오가며 조건에 딱 맞는 이곳 펜션 부지를 찾아냈다.

“낡은 농가가 딸린 864㎡(261.4평) 대지라 땅값이 전답이나 임야보다 비쌌지만 복잡한 지목변경 절차를 안 거쳤습니다. 사냥놀이터로 알려진 황병산에서 발원한 계곡이 집 앞으로 흐르는 데다 무엇보다 횡계나들목에서 한갓진 길을 따라 5분이면 닿고 용평리조트는 10분, 오대산은 20분, 경포대는 25분 거리라 맘에 쏙 들었습니다.”

주5일 근무제로 여가 시간이 2박3일로 늘면서 여행객은 대규모 관광지보다 자연 속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을 원한다. 이러한 여행객의 욕구 충족은 물론 아름다운 건축 형태와 쾌적하고 편안한 시설까지 두루 갖춘 펜션이 숙박 선호도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고 보면 동화 속 정원은 여행객에게 겨울에는 스키장으로, 여름에는 바다와 계곡으로, 봄가을에는 산으로 안내하는 베이스 캠프인 셈이다.

성공 Key Word 3, 펜션 하우스

여행객은 복잡한 도시의 콘크리트 더미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조용하고 편하게 쉬려고 하기에 자연 친화적인 목구조 건축물을 선호한다. 펜션하면 이국적 분위기의 유럽풍 목구조 건축물을 떠올리는 이유이다. 이를 반영하듯이 현재 운영 중인 펜션들 상당수가 목구조인데 동화 속 정원도 예외는 아니다. 송경열·안화선 부부는 건축미와 단열성, 건강성을 고려해 건축 형태를 목구조로 정하고 시공을 이룸건설(대표 이재노)에다 맡겼다.

“이재노 사장은 숲 속의 초록별을 인테리어 했기에 안면이 있는데 펜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합니다. 펜션은 튼튼한 구조와 편리하고 쾌적한 기능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예뻐야 합니다. 이 사장은 여행객이 어떤 펜션을 선호하는지 잘 알기에 시공한 펜션들 모두 외관이나 실내가 예뻐서 찾고픈 마음이 들게끔 합니다.”

동화 속 정원은 부정형 남향받이 터에 연면적 198.7㎡(60평)로 철근콘크리트구조인 지하층 49.5㎡(15평)과 경량 목구조인 1층 100.4㎡(30.4평)와 2층 48.9㎡(15평)로 앉혀졌다. 좌측 비탈면에 창고용 지하층을 만들고, 그 위에 ‘┏’자 형태로 배치한 펜션 일부가 걸쳐져 정면에서 바라보면 건물 높이가 10.8m로 웅장하다. 정원에서 아름드리 소나무 사이로 바라보면 용마루 벤트(Ridge Vent)에서 처마까지 길게 늘어뜨린 박공지붕 선이 중간에 2개의 뻐꾸기 창(Domer Window)과 어우러지고, 좌우로 박공지붕이 가지를 뻗은 듯하다. 또한 각 객실마다 원목으로 덱과 발코니를 독립적으로 내어 흰색 시멘트 사이딩으로 마감한 벽면에서 조형미가 느껴진다.

요즘에는 대개 여행 전 인터넷으로 이야깃거리가 있는 여행지에 이어 아름다운 펜션을 정한다. 이렇듯 위치 조건 다음으로 펜션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펜션 하우스인데 동화 속 정원은 이 점을 십분 활용한 것이다.

성공 Key Word 4, 테마

펜션의 생명은 테마에 달렸다고 한다. 그렇기에 본지本誌 김창범 고문은 《펜션으로 성공하기》에서 “테마는 펜션 사업의 내용을 결정하고 사업의 골격을 세우며 성격을 부여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펜션의 미래를 결정한다.” 라고 강조했다. 비수기나 성수기의 굴곡이 심하지 않은 지역에 자리한 펜션일수록 테마는 성패를 좌우한다. 위치 조건은 모두 누리는 공통 분모이기에, 그 속에서 생존하려면 펜션에다 테마라는 옷을 입혀야 한다. 송경열·안화선 부부가 선택한 테마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로맨틱 즉, ‘동화童話’이다.

“각박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라면 누구나 한번쯤 동화 속의 주인공을 꿈꿉니다. 동화 속 정원은 현대인의 감수성을 자극해 호기심으로 찾아와서 동화 속 주인공처럼 지내도록 객실과 정원을 꾸몄습니다.”

피터팬, 피노키오, 백설공주, 신데렐라… 동화 속 정원은 객실마다 동화책 주인공의 이름을 붙이고 거기에 맞춰 인테리어 콘셉트도 잡았다. 또한 정원에는 펜션지기 부부와 아들딸이 모두 참여해 세 그루의 소나무에 그네와 야외용 그물 침상인 해먹을 매달고 객실에서 내다보이는 곳에 작은 연못과 물레방아, 하트형 화단을 만들어 놓았다. 그 결과 동화 속 펜션에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손님 모두 동화 속 주인공처럼 지낸다. 펜션지기는 펜션에 동화라는 옷을 입히고, 손님은 동화 속 주인공처럼 여기에 다시 생명을 불어넣기에 테마는 살아서 꿈틀거리는 듯하다.

성공 Key Word 5, e-마케팅

좋은 위치에 아름다운 펜션을 건축했더라도 손님이 찾지 않는다면 거기에 들인 노력과 금전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손님이 찾게끔 펜션을 알려야 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인터넷을 통한 e-마케팅이다. 인터넷 시장 조사업체인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사용 인구는 2600만 명으로 전체 국민의 60%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펜션 이용 연령층 모두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셈이다. 안화선 씨는 대부분의 손님이 홈페이지를 보고 호기심으로 찾는다면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펜션도 특이해야 하지만 손님 취향에 맞는 튀는 e-마케팅이 중요하다고 귀띔한다.

“e-마케팅 역시 손님의 감수성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테마에 맞춰서 펜션의 이름을 정하고 펜션 하우스와 정원을 꾸며서, 그 모두를 사진에 담아 홈페이지에 게시했는데 적중한 것이 같습니다. 많은 손님이 인터넷으로 펜션을 검색하면 동화 속 정원은 서정적이고 기억에 오래 남는 이름이라 시간이 지나도 쉽게 찾고, 홈페이지에 올린 사진들이 예뻐서 호기심으로 찾았는데 뽀샵(포토샵)이 아니라며 마냥 좋아합니다.”

동화 속 정원의 성공 요인은 앞에서 살펴본 키워드 외에 온 가족이 참여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펜션 운영에서 가장 힘든 것이 청소인데, 물론 이곳도 주말과 평일이 따로 없는 성수기에는 도우미 아줌마를 부르지만 비수기에는 가족만의 힘으로 해결한다. 대학생(2년)인 딸이 시험기간을 빼고 찾아와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도우미 역할을 자처하는 것이다. 송경열·안화선 부부는 고 3인 막내가 수능시험을 마치면 이곳으로 완전 이주할 생각이라면서 시골살이 경험은 없지만 전원에서 노후를 보내기에는 펜션만한 것이 없다고 한다. 펜션은 ‘전원생활’과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점에서 분명 매력적인 사업이다. 그럼에도 적지 않은 펜션이 매물로 쏟아져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전원생활과 수익 창출 사이에 균형이 깨졌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송경열·안화선 부부는 그 균형이 깨질 때 펜션 사업은 정신적이든 육체적이든 노동으로 전락한다며 주의를 당부한다.田

취재협조 동화 속 정원 033-333-5255, www.동화속정원.kr 글·사진 윤홍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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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펜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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